티스토리 뷰

취업

자기소개서

쥬브62 2020. 3. 24. 18:35

정리

- 모두가 똑같이 사용하는 표현을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. 표현에서의 차별화가 필요하다

- 진짜 자신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하기에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

- 나의 경험을 돌아봐야 한다. 스스로가 별거 아닌 것이라 생각한 것일지라도.

- 기술적인 표현보다는 자신의 경험을 하나의 흐름으로 표현해야 한다. 과정속에서 들었던 생각, 기분, 느낌을 최대한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이다. 그래야 진짜 나를 표현할 수 있다.

- 나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.

- 속에 담아 두었던 이야기를 마음껏 내 뱉자.

- 주어진 환경속에서 내가 가진것으로 어떻게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하자

- 나의 이야기를 내 소신껏 하면 된다.

- 스스로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지 말자

- 실패한 것에도 가치가 있다

- 한가지 상황도 다른 관점에서 보면 다르게 보인다.

-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. 그러기 위해선 내가 스스로를 잘 알아야 하고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한다.

-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한다. 게다가 심플해야 한다.

- 동문서답하지 말자.

- 깊이 없는 여러가지보단 분명한 하나가 더 강력하다.

- 특별한 것에서 차별성이 드러나는 것이 아니다. 평범한 것이라도 어떤 생각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서 차별성이 생기는 것이다.

- 나의 관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

- 정답은 없다. 주변 신경쓰지 말고 나의 생각으로 설득하자

- 사실과 생각이 함께 해야 한다. 생각을 사실로 뒷바침 or 사실에 생각을 가미

-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은은하게 스며드는 표현이 좋다

- 머리 속으로 생생하게 떠올릴 수 있도록 글을 써 나가야 한다. (디테일이 필요하다)

- 소음을 배제한 진실된 메시지에 집중해야 한다

- 근거도 없는 무책임한 표현을 해서는 안된다

- 읽는 사람이 상상할 수 있는 재료들로 표현해야 한다

- 중언부언, 미사여구 붙이지 말고 핵심을 언급해야 한다

- 질문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간결하게 답해야 한다.

- 사용한 키워드에 대한 근거가 꼭 있어야 한다

- 전체를 아우르는 주제가 제시되어야 한다(두괄식이 중요한 이유)

- 스스로가 오글거려도 자신의 철학, 진심어린 생각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.(나에겐 굉장히 중요한 부분!)

- 나만의 생각이 더해지지 않은 사실은 누구나 할수 있는 것이기에 차별성이 떨어진다

- 산업에 대한 동기 -> 이 회사에 지원한 동기, 왜 이곳인지?

- 지원동기에는 관심과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( 누구나 하는 관심과 진정성은 필요 없다)

- 성장과정에는 내 자신의 가치관과 행동방식이 어떻게 자리잡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를 갖고 어떻게 살아왔는지가 담겨야 한다. 과정의 표현이 중요하다

- 익숙한 것을 알고 있다는 것으로 착각하지 말자

- 신입은 회사에 잘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. 그렇기에 태도와 열의가 중요하다

- 직무를 제대로 알고 나의 언어로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

- 팩트에 내 생각을 더하면 관심이다.

- 포부에는 구체적인 목표,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있어야 한다

- 자소서는 지원자가 회사에 대해 얼마나 고민해봤는지를 보는 것이다

- 잘쓴 자소서가 면접을 쉽게 만든다

- 나만의 무기를 갈고 닦아야 한다

- 나를 글로 표현한 것이 자소서, 말로 표현하는 것이 면접이다

- 자소서엔 성의가 드러나야 한다.

- 산업/회사/직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

- 내가 행하는 노력이 합격과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.

- 고민과 사유를 통해서만이 단단한 기본기를 만들수 있다

- 객관적으로 나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

- 판단 자체를 담아선 안되고 나를 판단할 수 있게 판단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

- 진짜 관심은 정확한 이해에서 비롯 된다.

- 지원동기 = 매력을 느끼는 이유

- 논리적인 글을 써야 한다. 스스로 생각하는 힘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키워야 한다

- 단순히 키워드에 자신의 이야기를 우겨 넣는 일을 범하지 말자

 

 

 

+

- 운보단 기세가 크게 작용한다

- 첫인상이 반이다(함께 일하고 싶은 좋은 인상과 느낌)

- 면접은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는 장

- 회사에서 직장 선후배, 동료와 잘 어울려서 일할 수 있는지 회사나 직무에 대한 뚜렿산 관심과 좋은 인성, 태도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 면접

- 자신만의 생각을 뚜렷하게 이야기 할수 있어야 한다

- 쫄지 말자

- 자신의 목소리를 낼수 있어야 한다

- 유창함이 아니라 나의 진짜 생각을 분명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여 면접관들을 이해시키는 것

- 나 자체를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진정성이다

- 모든 경험은 핵심이 되는 내용들만 압축하여 전달(아무래도 내가 최종에서 떨어졌던 이유같다.)

-  면접관은 진심을 말하는 사람을 원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참고

- https://brunch.co.kr/@ohms

-

 

 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